건축물을 해체하기 위해서는 ‘건축물관리법’에 따라서 건축물을 해체하기 전에 허가권자에게 해체 허가를 득하거나 해체 신고를 얻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필수 서류가 “건축물 해체계획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축물 해체계획서 샘플을 참고해서, “건축물 해체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지금부터 “1. 일반사항”에서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체계획서 작성 방법_1.일반사항
주요 작성 내용 : 해체 대상 건축물의 위치도, 공사의 개요, 해체공사 관리 조직 및 예정공정표 등을 작성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현장 위치, 전경 사진을 통해 대상 건축물과 주변 현황 등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해체 규모, 구조 형식, 해체 범위, 공법 등의 개요를 기록하며, 해체계획서의 세부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해체 대상 건축물의 위치도
Ο 위치도
Ο 해체 건물 전경 및 주변 사진
해체 공사 개요
해체 공사 개요에는 공사명, 소재지, 해체 규모, 대상 건축물의 주소, 연면적, 높이, 구조 등을 기록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해체계획서의 예정 공정과 해체 기간의 일치 여부를 체크하고 해체계획서의 공사범위 및 공법 등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건축물 외 구조물(광고탑, 옥외간판 등)에 대한 해체계획이 수립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Ο 해체 공사 걔요
해체 계획 개요를 제대로 기록하지 않을 경우 허가권자, 국토안전관리원으로부터 보완 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개요 보완 사례 ※
건축물대장 확인
Ο 건축물대장 확인
증축, 개축, 용도변경 등의 이력 확인을 위해서 건축물대장을 체크합니다. 건축물대장의 내용과 건축물 도면 간에 일치 여부를 비교합니다.
관리조직 및 예정공정표 작성
Ο 해체공사 관리조직도, 비상연락망
Ο 철거 예정 공정표
철거예정 공정표 작성시에는 석면, 가설, 내부 수장재, 외부 장식물, 본 구조체, 폐기물 반출, 부지 정리 등의 일정을 고려하여 작성합니다.
※ 예정공정표에는 해체(철거)공사의 진행 과정을 주 공정선으로 표시하고 소요 기간 등을 표기하여 세부적인 해체공사 예정공정표를 작성합니다.
(1) 착공 전 준비사항 : 석면사전조사 및 보고서작성, 석면해체 필요시 노동부 승인 후 석면해체 공사 수행(석면 농도측정 결과 확인 포함), 해체계획서(국토교통부 고시 기준 준수), 해체계획서 검토 확인서, 해체계획 인허가, 해체공사 감리자 배정 및 선임
(2) 가설공사 : 가설펜스, 가설전기, 가설용수, 가설사무실, 휴게실, 창고, 화장실, 가설통로 및 계단, 외부 강관비계 및 방진망, 세륜기
(3) 내·외부 해체공사 : 내부 소구조물 해체, 화재 전소물 등 해체, 내부 소각폐기물 해체, 외부 낙하물 우려가 있는 외장재(석재, 유리 등) 우선 해체
(4) 구조물 해체공사 : 해체장비 인양작업, 잭서포트 설치작업, 옥탑층 해체, 지상층 해체, 지하층 해체, 잔재물 수시반출, 해체장비 하역작업, 잭서포트 회수작업
(5) 기타 해체공사 : 기초콘크리트 해체 등
(6) 폐기물 상차 및 운반처리 : 지정폐기물(석면 등), 소각폐기물, 건설폐기물(고재포함),
(7) 기타공사 : 필요시 작성
(8) 준공준비 : 현장정리, 준공검사
자세한 사항은 국토안전관리원 건축물관리지원센터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해체계획서 표준 서식”이 필요하시면 아래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