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돌프 로스(Adolf Loos)에 대한 이야기
아돌프 로스(Adolf Loos)에 대한 이야기
오스트리아 건축가 ‘아돌프 로스(Adolf Loos, 1870~1933)’는 ‘근대 기능주의(Modern Functionalism)의 선구자‘로 불려지고 있는 인물입니다.
드레스덴에서 교육을 받았고 ⇒ 미국에서 3년간 ⇒ 1896년 비엔나로 돌아옴 ⇒1897,1897년 당시 절정에 있었던 ‘비엔나 아르누보’를 맹렬히 비난하면서,
“인간의 생활수준이 낮으면 낮을수록 장식은 더욱 번성한다. 장식의 의존에서 벗어나 형태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이 갈망하는 목표다”,
“장식은 죄악이다”라고 말해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인물이기도 합니다.
모든 장식을 피하고 면의 분할과 아름다운 재료를 사용해서 그것의 효과를 추구한 양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이후 1922~1927년 동안 파리에서 생활하였다가 ⇒ 다시 비엔나로 돌아가서 생을 마감한 건축가입니다.
아돌프 로스(Adolf Loos)의 약력
건축가 ‘아돌프 로스(Adolf Loos, 1870~1933)’는 무의미한 건축적 이론들을 만들어 내지 않았습니다. 그의 건축 이론들은 ‘반(反) 아카데미’ 적이었습니다. 그는 노동자 출신의 석수의 아들이었고, 이렇기 때문에 그는 비엔나의 우아하고 복잡 미묘한 부르주아(bourgeoisie)들의 태도와는 다른 태도를 이어 받았습니다. 사회를 향한 그의 자세는 사실상, 드레스덴 (Dresden, 독일 동부의 도시)에 있는 Reincherberg Politechnic에서 그의 연구가 완료된 후에야 보여졌습니다. 그는 그의 지식과 견해를 넓히고 싶어했고, ‘시카고 학파(Chicago school)’의 건축에 그 자신을 소개하기 위해 미국, 특히 시카고를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시카고에서 그는 Sullivan과 Burnham, Root의 건물을 보았고, 그들 건축의 근대성에 많은 영향을 받고 비엔나로 돌아갔다.
그가 미국에서 돌아왔던 그해(1896)에, 비엔나는 아직 “대개혁운동 (great renovation effort)”의 영향 하에 있었습니다. 유명한 Ringstrasse의 건설과 기념비적인 도시 센터의 건설이 시작되고 있었는데, 그것은 비엔나를 파리(Paris)와 같은 수준으로 놓으려는 목적과 Austro-Hungarian 제국을 위해 보다 더욱 정당한 수도를 만들기 위해 계획되었습니다. 이 건설은 또한 Olbrich와 Hoffman이 주 옹호자였던 비엔나의 아르누보(Art Nouveau)이었습니다. Loos는 공론적인 이 아르누보를 보잘 것 없고, 퇴폐적이며, 부르조아 근성의 것이라고 비난하며 공격했습니다.
그는 아르누보를 근대 문명이나 고도 문명(higher civilization)의 무가치라 불렀고, 그 대신 건축의 다른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Loos는 장식의 사용은 더 이상 오스트리아의 문화와는 연관되어있지 않으며, 장식의 사용은 단지 쇠퇴의 표현이 되어버렸다고 생각했습니다. 앵글로 색슨(Anglo-saxon) 족이 강한 기능주의 운동을 일으켰기 때문에 이런 측면에서 앵글로 색슨(Anglo-saxon) 족이 자신의 나라보다 훨씬 견실했다고 그는 생각하였습니다. 그는 오스트리아의 장식성에 대한 열정을 “lavatory walls-화장실 벽”에 비유하기도 했습니다.
Loos는 20 C초의 예술과 건축은 혼란에 처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건축은 기능적인 의도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그것의 내용에 의해 결정되어지고 객관화되어야 하며, 예술은 그 역할 가치가 어떤 기능적인 요구에도 반응하지 않고 개인적이어야 함에 반해 건축은 사회적 요구에 반응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예술은 예술가를 위한 개인적인 문제다. 집과는 다르다.”라고 말하기도 했구요. 이렇게 그의 주된 목표는 본질적 요소와 비본질적 요소 사이의 차이점을 인지하는 것이었습니다. 기능과 형태는 본질적(필수적)이며, 장식성은 비본질적(중요치 않은 것)이다. 그러나 장식에 대해 반대했지만, 후기 근대(later modern) 운동의 이론가처럼, 장식성의 전체적인 포기를 바라는 점에서 Loos는 과격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단지 장식성, 기능, 구조가 적절히 비례를 유지하도록 바랬습니다.
그는 합리적인 방법으로 건축 계획하기를 바랬기 때문에 그의 태도와 작품은 “합리적”이라고 평가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취향에 기초한 개인적인 환상이기보다는 건물의 관계와 요구에 따라 건물의 성격을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Loos는 적은 수의 건물을 계획했지만, 그의 작품은 확실히 선구자적이었습니다. 1910년에 그는 비엔나에 Steiner House를 설계하고 지었는데 그것은 근대건축의 첫 번째 실례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그는 새로운 재료, 그의 유명한 수필 “Ornament and Crime –장식과 범죄(1908)”에서 그가 표현했던 순수주의자의 특징과 관계있는 『콘크리트』를 사용했습니다. Loos는 “건물과 그 기능은 일치해야 한다.”고 분명히 말했습니다. 후(後)에 그는 비엔나 Goldman 상업지구에 파리(Paris) 다다이즘(dadaism)의 아버지로 유명한 Tristan Tzara house를 설계했고, 최후로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Müller house(프라하, Prague,1930)를 설계했습니다.
아돌프 로스(Adolf Loos)의 건축적 특징
- 전통을 수용했습니다. : 전통적 건축 형태 요소로서 고대 로마의 order와 roof를 재현하였습니다.
- 합리성과 표현성으로 건축 내․외부의 의미적 대립을 표현하였습니다.
- 지각 심리에 입각하는 공간 언어로서의 “Raum Plan” 개념을 사용하였습니다. : Raum Plan과 Mass의 구성의 연관성
- 장식을 배제하였습니다.
아돌프 로스(Adolf Loos)의 대표적인 작품 목록
연 도 | 건 물 명 | 도 시 | 국 가 | 비 고 |
1904~1906 | Karma 별장 | St.Moritz | 스위스 | |
1907 | 국방성계획안 | Vienna | 오스트리아 | |
1907 | Tower Block 계획안 | Vienna | 오스트리아 | |
1909 | Hotel 계획안 | Vienna | 오스트리아 | |
1909 | Loos Haus | Vienna | 오스트리아 | 사진참조 |
1910 | Steiner 주택 | Vienna | 오스트리아 | 사진참조 |
1912~1913 | Scheu 주택 | Vienna | 오스트리아 | |
1913 | Horner 주택 | Vienna | 오스트리아 | |
1916~1919 | Sugar Refinery | Rohrbach | 체코슬로바키아 | |
1916~1919 | Franz Joseph 기념관 계획안 | Vienna | 오스트리아 | |
1919~1921 | Bronner 별장 계획안 | |||
1919~1921 | Max Drorak의 묘 | |||
1919~1921 | 집합주거 계획안 | Vienna | 오스트리아 | |
1922 | Ruffer 주택 | Vienna | 오스트리아 | |
1922 | Chicago Tribune사옥 계획안 | Chicago | 미국 | 사진참조 |
1923 | Spanner 교외주택 | Gumpoldskirchen | ||
1923 | Moissi 주택 계획안 | Vienna | 오스트리아 | |
1923 | Grand Hotel Babylon 계획안 | |||
1924 | Hotel 계획안 | Paris | 프랑스 | |
1926 | Tristan Tzara | Paris | 프랑스 | |
1928 | Moller 주택 | Vienna | 오스트리아 | 사진참조 |
1928 | Josephin Baker 주택 계획안 | Paris | 프랑스 | |
1928~1930 | Müller 주택 | Prague | 체코슬로바키아 | 사진참조 |
1931~1932 | Winternitz 주택 | Prague | 체코슬로바키아 | |
Hotel 계획안 | Vuan-les-Pins | 프랑스 | ||
Fleischer 주택 계획안 | Haifa | 이스라엘 |
아돌프 로스(Adolf Loos)의 주요 작품들
□ Steiner House (1910)
“Raum Plan”에 대한 Loos의 개념을 나타나기 시작한 주택입니다.
바닥레벨, 실의 층고, 공간의 성격에 따른 실의 규모, 개구부를 다르게 구성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전체 공간의 동적인 질서를 만들었습니다.
1930년대에 유행하게 될 양식을 20년 전에 이미 구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로 쪽에서 그 건물을 한번에 이어지는 곡선의 지붕으로 덮었는데, 뒷면은 경사진 대지의 이용으로 4층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Müller house (Prague,1930)
“Raum Plan”개념에 대한 Loos의 생각을 공간 구성에서 가장 많이 발전시킨 사례입니다.
복잡하게 얽힌 내부공간 구성과는 대조적으로 엄격한 외부는 다양한 여러 재료들로 마감했습니다.
각 공간은 각각의 크기에 의해 명확하게 위계가 성립하고 있습니다.
– 거실 마감 : 벽, 천정 : 흰 회반죽 / 바닥 : 대조적으로 풍부한 질감의 초록운모 대리석
– 식당 : 거실보다 높은 곳에 위치하지만, 시각적으로는 거실과 연결되어있다.
– 방 : 서로 개방되어 있지만, 벽의 표면들은 매우 다릅니다. 운모대리석의 낮은 벽은 다른 여러 공간들을 구분하는 칸막이로 쓰였습니다.
– 서재, 내실 : 상층부 6개의 침실, 옥상층 2개의 방으로 구성
□ Loos House (1909)
1,2층은 점포, 3~6층은 주거로 이루어짐. 스팬이 긴 라멘구조를 채용하는 점에서 주거공간의 칸막이가 비교적 자유롭게 이동됨. 점포부분에서는 매장, 대합실, 가봉실과 같은 공간이 용도에 맞는 높이, 넓이, 마무리가 주어져 전체적으로는 균일하게 구분되어 있음. 이와 같은 공간의 사용법은 경제성, 실리성을 기초로 하는 Adolf Loos의 합리적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Chicago Tribune사옥 계획안 (1922)
□ Moller House (1928)
아돌프 로스에 대해서 좀 더 궁금하시면
이와 관련된 연구 논문 [아돌프 로스의 건축사상분석에 기초한 공간 구조화 수법으로서의 라움플란의 특성에 관한 연구]를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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