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가우디에 대한 이야기

“건축가 가우디에 대한 이야기”





 

안토니오 가우디 (Antonio Gaudi, 1852~1926)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

가우디의 약력


1852. 6.25. :
안토니오 가우디 출생

1860~1862 : 레우스의 몬테롤스가에 위치한 베렝게르 학교에서 처음으로 공부시작

1863~1868 : 레우스에 위치한 Escolapios에서 5년동안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 종교수업을 받았음

1869~1874 : 바르셀로나 대학에서 건축예비과정을 수료

1873~1877 : 바르셀로나 건축학교에서 건축사 과정을 수료

1876 : 건축학을 같이 공부한 학교친구이자 구조전문가인 Jose Serramalera Aleu와 함께 Padros & Borras 회사의 기계설계사로 근무함

1878 : 아비뇽가 5번지에 위치한 Esteban Comella 장갑공장의 철과 유리로 된 진열창을 제작, 구엘(Guell)과 만나게 되는 계기가 됨

1878. 3월 : 근로자 주택 설계

1878. 3.15. : 건축가 자격증 취득

1878. 5월 : 카지노 설계

1880.11월 : Salvador Pages 주택 건설

1880.11. 3. : Fomento del Trabajo Nacional의 산업예술 전시회 조직위원회 임원으로 임명

1883. 7월 : Matar 노동조합의 택지 측량과 전시장의 프로젝트 완성

1883.11. 3 : F. de P. del Villar를 이어 성가족 성당의 건설책임을 맡음

1883~1888 : Casa Vicens 건설

1888 : 바르셀로나 만국박람회에 참여한 Transatlantica 회사의 전시관 설계

1888~1889 : 테레사 수도원 설계

1892~1893 : 프란시스코파의 아프리카 선교 활동을 위한 계획을 만듦

1898 : 구엘 공원의 성당 설계를 시작

1900 : Casa Calvet가 그해 지은 가장 훌륭한 건축물로서 상을 수여함

1900~1909 : Figueras의 미망인인 Maria Sagues를 위해 Bellesguard 저택 설계

1903~1914 : 마요르까 성당에서 다시 설교를 함

1904~1906 : Casa Novas 개조

1909 : 성가족 성당에 있는 임시학교를 설계

1910 : Gran Palai에서 프랑스의 예술협회 주최로 가우디의 전시회가 열림

1918 : 가우디의 건축과 상당히 관계가 깊었던 구엘(Guell)의 사망

1926. 7월 : Gran Via에서 30번선 전차에 치임

1926. 6.10. : Santa Cruz 병원에서 별세

 

 

가우디의 건축 사상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 (1852-1926)의 건축 작품은 어느 특정한 분야나 양식의 테두리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통적인 체계로서는 분류하기가 힘듭니다.
1852년에 태어나 1926년에 타계했는데, 그는 살아있는 동안 고향 바르셀로나에 “Sagrada Familia (성가족 성당), Parc Guell (구엘공원), Palau Guell (구엘저택), Casa Mila (카사 밀라), Casa Batllo (카사 바트료)” 등 스페인 전역에 수많은 작품을 남겼습니다.
그에게는 (보통 사람들이 범하는 실수와는 달리) 사물을 아무 편견 없이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가우디 건축 형태를 관찰해 볼 때, 그의 건물 정면은 바로크식의 건축 개념으로 보일 수 있으며 한편 불합리한 면도 다소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자연에 대한 영감에 의한 건축 구성은 다른 건축가들과는 달라서 평면에서 나타나는 선으로서 추상적인 형태에 기초를 둔 간단한 기하학을 처음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건축가들은 논리적인 단순화와 추상화 과정을 거쳐 설계를 하고 건물을 지어왔는데, 가우디는 소박하고 수줍으면서도 매우 예민한 사람으로서 자연을 관찰하면서 건축 형태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건축에 대해서 천직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고 일생 동안 건축 이외에는 다른 일을 한 적이 없었습니다. 결혼도 하지 않았고 글도 많이 쓰지 않았으며 여행도 별로 하지 않는 편이었습니다. 정치에도 관여하지 않았으며 오로지 건축에만 관심이 있었습니다. 또한 그는 자연을 사랑하여, 자연이 신의 작품이라고 간주하였습니다. 가우디는 신은 인간을 통해서 창조 작업을 계속 하고 있다고 믿었고, 품위가 있는 예술 창조활동을 계속하였습니다. 그의 신앙심은 대단하였습니다.

가우디는 그의 작품을 계속적으로 완벽하게 만드는 능력을 지녔고 그는 자기의 작품이 완성되었다고는 생각한 적이 전혀 없었습니다.
또한 시멘트를 사용하여 건물을 완벽하게 지었으며 아주 미세한 부분, 즉 장식물에 이르기까지 구조적인 부분에도 치밀하였습니다.
가구나 유리창, 철로 된 부분 등 모든 종류의 보조 요소까지도 설계하였으며 같은 모델을 반복하는 적은 결코 없었습니다.

가우디의 건물은 하나 하나가 제각기 특징을 가지고 있었고 다른 것과 유사한 면을 전혀 찾아 볼 수 없습니다.
모든 요소가 완벽하게 정돈된 하나의 건축물로서 존재하게 되는 유일하고 종합적인 결과물로 탄생시켰습니다.

가우디의 유명한 말 중에 “독창성이라는 것은 근본으로 돌아가라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모든 것의 근원은 신이 창조한 자 자연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가우디의 대표 작품

 

성가족 성당(Sagrada Familia, 1882~1926)

가우디 예술 작품 활동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함. 공사가 천천히 진행되는 바람에 가우디는 종교의 상징에 관한 한 완벽한 설계를 할 수 있었고 그는 신중하게 모든 것을 예측, 검토할 수 있었습니다. 가우디는 그의 일생 대부분을 이 공사에 바쳤으며 1914년부터는 실제로 이 일에만 전념하였습니다. 거대한 옥수수 4개가 하늘로 치솟고 있는 듯한 이 작품은 1882년 3월 19일에 시작된 건설 작업이 1세기 이상이나 지난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으며 스페인 정부가 서두르고는 있지만 앞으로 완공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성가족성당

 

구엘 공원 (Parque Guell, 1901~1914)

이곳에서 가우디는 자연 경관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산림 벌채나 땅을 돋우는 방법 등을 쓰지 않았고, 다리나 수로 공법을 채택하였습니다.
구엘 공원은 입구가 여러 개인 담에 의해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가운데의 Larrad 가 끝에 있는 공원 정문은 매우 두드러지며, 입구 건물, 기념비의 돌계단과 도리드 식의 성당이 지어졌습니다. 이곳은 구엘 공원에서 가장 노력이 기울여진 곳이며 색상도 다양합니다.
구엘 공원은 도시에서 떨어진 곳에 있는 조용한 공원으로 가우디의 작품이 여기 저기에 있습니다. 벤치의 모자이크, 작은 집, 울퉁불퉁한 돌을 이용한 기둥과 벽 등 독특한 작품들은 거의 대부분 그의 작품입니다. 그리고 그 작품들은 주위의 꽃, 나무들과 조화를 이루면서 또 다른 공원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공원 안에는 가우디가 디자인한 의자, 벤치 등이 전시되어 있는 가우디 미술관 (Casa Museu Gaudi)도 있습니다.

구엘공원   

 

 

구엘 궁전 (Palacio Guell, 1886~1889)

구엘 궁전은 가우디의 최초의 대작에 속합니다. 람블라스 거리에서 노우 데 람블라 거리를 약간 들어간 곳에 있는데 이 거리는 폭이 좁아서 구엘 저택 전체를 바라보기는 힘이 듭니다. 이 궁전에는 마굿간용 지하실, 현관과 주차장이 있는 1층 건물, 사무실용 골방, 거실과 응접실이 있는 층, 내실, 사과나무가 있는 테라스 위의 식당 등이 있습니다. 저택 안은 현재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사 밀라(Casa Mila)

카사 밀라는 자른 돌을 그대로 쌓아 올렸기 때문에 일명 ‘채석장 : 라 페드레라'(La Pedrera)라고도 불립니다. 철저하게 직선을 배제하고 일그러진 곡선을 강조하는 이 세기말적인 건축물은 20세기에 나타난 신고전주의자들에게 공격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개인 주택이기 때문에 안에는 들어갈 수 없지만 옥상에는 올라가 수 있습니다. 기묘하게 생긴 굴뚝이 참 인상적입니다.

카사 밀라 카사 밀라

 

가우디의 작품 목록

 

연도 건물명 도시 (스페인 내) 비고
1883~1885 엘 카프리초 (El Capricho) 산탄데르 코밀라스 사진 1
1883~1888 비센스 저택 (Casa Vicens) 바르셀로나 카롤리나 가 24 사진 2
1884~1887 구엘 별장 (Finca Guell) 바르셀로나 페드랄베 가 사진 3
1886~1889 구엘 궁전 (Palacio Guell) 바르셀로나 람브라 가 3 사진 4
1888~1889 데레사 수녀원 (Colegio Teresiano) 바르셀로나 간드서 가 85 사진 5
1889~1893 아스토르가 주교관 (Palacio Astorga) 레온 아스토르 가 사진 6
1892 카사 보테네스 (Casa de Los Botines) 레온 산 마르셀오 사진 7
1895~1901 구엘 술 저장고 (Bodegas Guell) 바르셀로나 카라프 사진 8
1898~1908 카사 칼베트 (Casa Calvet) 바르셀로나 카스페 가 48 사진 9
1898~1908 구엘단지의 납골당(Cripta) 바르셀로나 산타 꼴로마 드 세르벨로 사진 10
1900~1909 카사 벨레스구아드 (Casa Bellesguard) 바르셀로나 벨레스구아드 가 14 사진 11
1901~1914 구엘 공원 (Parque Guell) 바르셀로나 오르토 가 사진 12
1902 밀라레스 문 (Puerta Miralles) 바르셀로나 마누엘 기로나 가 사진 13
1903~1914 마요르까(Mallorca) 대성당 복구공사 마요르까 시 사진 14
1904~1906 카사 바틀로 (Casa Vatllo) 바르셀로나 그라시아 43 사진 15
1906~1910 카사 밀라 (Casa Mila) 바르셀로나 그라시아 92 사진 16
1909 성가족성당 학교 (Escuelas) 바르셀로나 마요르까 사진 17
1882~1926 성가족성당 (Sagrada Familia) 바르셀로나 마요르까 402 사진 18

 

사진1. 엘 카프리초 (El Capricho)
엘 카프리초 (El Capricho)

사진2. 비센스 저택 (Casa Vicens)
사진2. 비센스 저택(Casa Vicens)

사진3. 구엘 별장 (Finca Guell)
사진3. 구엘별장 (Finca Guell)

사진4. 구엘 궁전 (Palacio Guell)

사진5. 데레사 수도원 (Colegio Teresiano)
사진5. 데레사수도원(Colegio Teresiano)

사진6. 아스토르가 주교관 (Palacio Astorga)
사진6. 아스토르가(Astorga) 주교관

사진7. 카사 보테네스 (Casa de Los Botines)
사진7. 카사 보테네스(Casa de Los Botines)

사진8. 구엘 술 저장고 (Bodegas Guell)
사진8. 구엘 술 저장고(Bodegas Guell)

사진9. 카사 칼베트 (Casa Calvet)
사진9. 카사 칼베트 (Casa Calvet)

사진10. 구엘 단지의 납골당 (Cripta)
사진10. 구엘단지의 납골당(Cripta)

사진11. 카사 벨레스구아드 (Casa Bellesguard)
사진11. 카사 벨레스구아드 (Casa Bellesguard)

사진12. 구엘 공원 (Parque Guell)

사진13. 밀라레스 문 (Puerta Miralles)
사진13. 밀라레스 문

사진14. 마요르까 (Mallorca) 대성당 복구공사
사진14. 마요르카대성당 복구공사

사진15. 카사 바틀로 (Casa Vatllo)
사진15. 카사 바틀로

사진16. 카사 밀라 (Casa Mila)
카사 밀라

사진17. 성가족성당 학교 (Escuelas)
사진17. 성가족성당학교

사진18. 성가족 성당 (Sagrada Familia)
성가족성당

 

건축가 가우디에 대한 이야기 맺음말

우리가 가우디에게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이 있다면 “어떤 사람의 해결책을 모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대자연에서 영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자연적인 형태에도 다양한 해결책이 있기 때문에 결코 반복될 위험이 없다는 것이지요.
가우디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을 추구함에 따라 경이적인 구조를 발견하였는데 기존의 건축 양식과는 달리 그는 시간을 초월한 자연 속의 그 무엇인가를 추구하였습니다.
가우디의 건축은 항상 자연 속에서 직접 해결책을 찾았기 때문에 결코 피곤하지 않았으며 그가 살던 시대와 마찬가지로 지금도 우리 모두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의 건축은 시간을 초월하였으며 그 이유는 예술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기능적이고 유용한 형태를 만들려고 노력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